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들었는데, 어떤 것인가요?
인슐린펌프를 착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사용법이나 주의사항 등을 익히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환자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모든 환자들에게 적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슐린펌프 전문치료병원으로 가시면 2주 정도 입원하여, 저희 수일개발의 인슐린펌프 사용에 관한 교육과 당뇨의 올바른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슐린펌프는 그 조작법을 잘 숙지하고 사용할수록 더욱 건강하고 자유로운 생활을 보장해 드립니다. 또한 인슐린펌프치료를 선택한 환자의 경우 운동이나 식사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던 것들을 제대로 다시 교육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환자가 입원이 절대 불가능한 경우는 본사에 소속되어있는 교육간호사로부터 교육을 받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가급적이면 입원을 하시기를 적극 권고 합니다.
당뇨가 상당히 오래되어 눈과 다리에 합병증이 있는데, 인슐린펌프를 사용해도 될까요?
대부분 치료는 합병증이 생기기 이전에 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당뇨는 특히 더 그렇습니다. 합병증이 시작되면 여러 가지 문제들이 계속 진행되고 치료의 효과도 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상황에 있든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슐린펌프 치료를 시작하면 더 이상의 합병증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있는 합병증이라 할지라도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어느 병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당뇨는 쉬운 병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인슐린펌프로 눈과 다리의 합병증을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당뇨 초기에도 인슐린펌프를 이용한 적극적인 인슐린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가요?
초기의 당뇨환자가 인슐린펌프 치료를 했던 경우 34.4%가 관해현상(1년동안 인슐린 및 약물치료를 하지 않고도 정상혈당을 유지하는 현상)을 보였다는 권위있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가 오래 진행되지 않은 초기에 혈당을 바로 잡을수록 그만큼 합병증의 위험에서 멀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인슐린펌프를 착용하게 되면 더 이상 병원에 다니거나 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나요?
인슐린펌프로부터 공급되는 인슐린으로 혈당조절이 잘 이루어지므로 따로 혈당강하제를 복용하거나 인슐린주사를 맞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병원에서 교육을 다 받으시고 퇴원하신 후로는 3개월에 한 번씩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으시면서 치료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